알버트의 개발하는 블로그

C 언어 / C++ 언어 제5강 기본 연산자 본문

프로그래밍 언어/C & C++

C 언어 / C++ 언어 제5강 기본 연산자

알버트 2021. 4. 29. 13:49

 

이번 시간에는 C 언어에서 제공하는 기본 연산자들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.

우리가 일반적으로 쓰이는 연산(더하기, 빼기, 곱하기, 나누기)이 프로그래밍에도 동일하게 존재합니다.

다만, C에서 좀 달라지는 건 나누기 하나밖에 없습니다. 더하기, 빼기, 곱하기는 그대로 쓰이지만 나누기는 좀 다릅니다. 한번 간단한 예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
기본 연산자 예제

빈 프로젝트 만들고 소스파일 만들어서 아래 소스를 적어주세요.

대표사진 삭제

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.

먼저 정수형 변수 x를 선언하고 그 안에 100을 저장해줍니다. y도 선언하고 50을 넣어줍니다.

z는 좀 다르게 실수형 변수를 선언하고 1.5라는 실수를 넣어줍니다.

printf로 x+y의 값과 x*y, 그리고 x/y, x%y까지 출력해봅니다!

자 이제 실행해보면?

대표사진 삭제

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.

이렇게 콘솔창이 실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x와 y의 합인 150이 잘 출력이 되었고요. x와 y의 곱인 5000이 잘 출력되었습니다.

여기에서 '/' 연산자의 의미가 나오는데요. / 이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나누기와는 다르게 나누었을 때 나오는 몫을 구해줍니다! 지금은 100 나누기 50의 몫인 2를 출력해주는 것입니다.

그리고 '%' 연산자의 의미도 나옵니다. % 이것은 나누었을 때 나오는 나머지를 구해주는 연산입니다.

100 나누기 50 했을 때 나오는 나머지인 0을 구해주는 것입니다.

 

 

 

자, 이번엔 한발짝 더 나아가 보겠습니다.

이번엔 이 상태에서 밑에 3줄을 더 적어보겠습니다. 아래 보이는 코드를 더 적어주세요 ^^

대표사진 삭제

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.

이번엔 특이하게 정수 100이랑 실수 1.5를 곱해보았습니다. 원래대로라면 150이 나와야겠지요?

근데 여기서 중요한게, 정수랑 실수를 연산했을 때는 무조건 실수가 나오게 됩니다. 왜냐면, 실수의 범위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. 이것을 묵시적 형변환이라고 합니다. 연산에서 두 개의 값이 범위가 다를 땐 무조건 범위가 큰 쪽으로 결과값이 나오게 됩니다. 근데 첫번째 줄에서는 %d(정수형)로 출력을 해주고, 두번째 줄에서는 %f(실수형)로 출력했습니다. 결과값이 어떻게 나올까요?

 

 

 

이와 같은 결과값이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%d로 했을 때는, 정수형으로 했기 때문에 값이 안나왔습니다. %f로 하니까 비로소 잘 나오게 됩니다.

그리고 맨 마지막 줄에 보시면 정수에서 실수를 나누었네요. 그러면 결과값이 실수로 나와야겠지요? 그래서 원래대로의 나눗셈이 나오게 됩니다. 그래서 나눗셈을 하고 싶으면 형변환을 꼭 해야 합니다.

 

이렇게 해서 이번 시간에는 c언어에서 제공하는 기본 연산자들의 쓰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이 연산자들은 프로그래밍을 할 때 기본이므로 그 용도를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!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