알버트의 개발하는 블로그

[DB] DBMS의 정의와 종류 (오라클, MySQL, MariaDB, MSSQL) 본문

프로그래밍 언어/DB

[DB] DBMS의 정의와 종류 (오라클, MySQL, MariaDB, MSSQL)

알버트 2022. 1. 28. 17:14

1.DBMS란?
데이터베이스라는 데이터의 집합을 만들고, 저장 및 관리할 수 있는 기능들을 제공하는 응용 프로그램이다. 
주로 서버에 사용하는 용도만 DBMS라고 생각하는 오개념이 많지만 Microsoft Access라는 개인용 컴퓨터에 저장하는 용도의 프로그램도 훌륭한 DBMS이다. 

2.DBMS의 종류
- 오라클 : DBMS 시장의 지배자. 오라클이 만든 DBMS이다. 가장 앞선 기술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.
- MySQL :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무료 버전이 많이 쓰이고 있고, 유료 버전도 비용이 그리 비싸지 않아서 각종 기업에서도 많이 애용되는 DBMS이다.
- MariaDB : MySQL이 오라클에 인수된 이후, MySQL의 기술진이 오라클을 나와서 만든 것. MySQL 5.5 버전의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MySQL도 호환이 된다.
- Microsoft Access: MS 오피스에 포함된 개별 응용 프로그램 형태의 DBMS. 서버가 아닌 개인용 PC에서 작동하고 DB를 개인용 컴퓨터에 저장하는 방식을 고수한다. SQL 언어를 지원하긴 하지만 GUI 환경으로 모든 SQL 설정을 클릭 몇 번으로 대체할 수 있는 건 엄청난 장점. VBA를 통해 프로그래밍을 하여 응용할 수 있다. 
- Microsoft SQL Server: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DBMS. 이 때문에 윈도우 서버와 궁합이 잘 맞는다. 주로 ASP, ASP.NET과 연동해서 사용한다. 전통적으로 윈도우 기반인 경우가 많은 게임 업계에서도 많이 쓰인다. 최근에는 리눅스용도 출시되었다.